정치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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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짝마라 고물가! 경북도 물가 잡기 비상대책회의 개최경북도는 지난 19일 이달희 경제부지사 주재로 고물가․고금리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도민과 기업,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화와 동네상권 회복으로 서민 생활고를 줄이고자 「명절 맞이 물가 안정관리 비상대책회의」를 경북도청에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가격이 급등하는 과일, 육류 등의 명절 성수품목을 집중 점검하고 농협, 수협 등 유관기관의 대책도 꼼꼼히 살피며 지속적인 관리를 당부했다. 경북도는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설 명절을 앞두고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문어, 사과 등 제수용품 수급 조절에 초점을 두고, 농․축산물 출하 확대 및 도축장 운영 시간 연장, 비축 농산물 수매․방출 등을 통해 성수품 물량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서민들의 장바구니가 가벼워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은 설 맞이 성수품 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3,300억원),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578개소/498백만원) 사업도 함께 추진하여 고물가로 힘든 도민들의 생활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또 경북지방경찰청, 대구지방공정거래사무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과 협조하여 위해식품 수입․제조․유통행위 및 원산지 표시 위반, 불공정거래행위 감시 강화 등 안전한 먹거리 문화 조성에도 노력해 나간다. 아울러 명절 성수품의 원활한 공급과 함께 경북 농산물의 판매 확대를 위해 출향 인사,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경북 사이소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져 상인들의 매출이 성장할 수 있는 대책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무거워진 장바구니의 무게를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설 명절을 맞이하여 고향을 방문하는 출향민과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교통․경제․ 일자리 등 서민경제와 관련된 분야를 꼼꼼하게 살피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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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수서 고속철도, 9월 1일 개통확정! 오늘부터 예매 시작오는 9월1일 개통되는 포항-수서 간 SRT 노선의 사전예매가 11일부터 시작된다. 김정재 의원(국민의힘, 포항 북구)은 오는 9월 1일부터 개통되는 포항-수서 간 SRT 노선의 사전예매가 SRT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11일 15시부터 예매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개통한 SRT는 지금까지 경부선, 호남선만 운행해 왔다. 하지만, 서울 강남지역으로 열차를 이용해 이동할 포항시민들은 동대구역에서 환승하거나,광명역이나 서울역에서 내려 지하철, 버스로 환승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교통오지의 낚인이 찍힌 포항시민들의 철도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김정재 의원은 지난해 7월 SR 사장을 만나 포항-수서 SRT 노선 신설을 건의하고,8월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와 10월 국토부 국정감사를 통해 수서발 고속철도 신설을 촉구하는 등 동분서주했다. 또 지난해 12월, 어명소 당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수서역에서 직접 만나 수서발고속철도 개통을 당부하는 등 포항의 철도교통문화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수서발 SRT 개통이 차질 없이 진행돼 환승 불편 없이 더 빠르고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지역 균형발전과 포항시민 편익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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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포항남· 울릉지역위, 故 허대만 1주기 추모문화제 개최더불어민주당 포항남· 울릉지역위원회(위원장 김상헌)은 故 허대만 동지 1주기를 맞아 다양한 추모 행사를 개최한다. 위원회는 오는 22일 지역주의 타파를 촉구하는 국회 기자회견,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고 23일에는 ‘영원한 포항사람, 허대만 당신을 기억합니다’는 주제로 저녁 6시 30분부터 포항 철길숲 야외무대 일원에서 ‘허대만 1주기 추모문화제’를 거행한다. 이번 허대만 1주기 추모문화제 상임대표는 김태일 전 장안대 총장,안민석의원, 김두관의원, 민병덕의원, 임미애 경북도당 위원장, 오중기 포항북구 위원장, 허정으로 구성돼 있으며 허대만 1주기 추모문화제에 뜻을 같이 할 추모위원도 모집중에 있다.(☞ 추모위원 모집 링크 https://naver.me/5FZygegk) 민주당 포항남울릉위원회 김상헌 위원장은 "비록 허대만 동지는 정치적 꿈을 이루진 못했지만 그가 유산으로 남긴 ‘포항 지역 사랑’과 ‘지역주의 타파’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며 "이번 허대만 1주기에서는 지역주의를 타파하는 허대만법으로 일컬어지는 정치개혁법 시행을 촉구하고 허대만 동지의 정신을 잇고 기억하는 추모의 시간의 마련할 예정이니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고인의 숭고한 뜻을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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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포항시 예결특위 김만호 위원사랑하는50만 포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만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백인규 의장님! 김일만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본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통계청 발표 자료에 의하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2.7% 상승하였으며, 서비스 및 전기 ․가스 ․ 수도, 공업제품, 농축수산물 모두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코로나 펜데믹은 해소되었다고는 하나,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따라 회복은 여전히 더딘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번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는 당초 언급되었던 대로 하반기 집행 예산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시의적절하고도 효율적인 예산편성이 되어 있는지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포항을 만들기 위한 사업과 미래신성장 산업의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 등에 대해서도 여러 위원분들과 면밀한 심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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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포항시의회 김형철 의원제306회 포항시의회(임시회) 2023. 07. 11. ‘카’ 선거구(효곡동, 대이동) 김 형 철 의원 존경하는 포항시민 여러분. 국민의힘 효곡동 대이동 지역구 김형철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백인규 의장님과 김일만 부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아울러이강덕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의원은 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의 현 실태와 포항시에서 추진중인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의 필요성과, 폐기물처리시설에대한 시민들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포항시에는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할 곳이 없어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전량을 2020년 7월부터 충북 청주와 충남 아산에 위치한 민간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하루 발생량은 159톤으로 처리비용은 연간 총 120억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며, 처리비용 중에는 우리시 관내에 처리시설이 있었다면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운송비 20억원이 포함되어 매년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고 있습니다. 2014년도부터 음식물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에서는수많은 논의과정을 거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만 애석하게도 아직까지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고, 2019년에 실시한 입지공개모집에서도 인근 주민의 극심한 반대와 주민수용성 부족으로 입지선정이 무산된바 있습니다. 2019년 실패를 거울삼아 작년 2022년에는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주민지원사항을 보완한 후 재차 입지공모를 시작하여, 현재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타당성 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에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후보지 주변에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만약 이번에도 입지를 결정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포항에서는 어떠한 환경기초시설도 설치할 수 없을 것이고 자체폐기물을 비싼 처리비용을 들여가며 외부에 부탁하여 처리한다는 불명예를 안고 살아가야 합니다. 2022년 12월 「폐기물관리법」과 「바이오가스법」의 제․개정으로 2025년부터 자체 처리시설이 없을 경우 패널티(반입협력금, 과징금)를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법적인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인구 50만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생활폐기물을 자체처리 하지 못한다는 멍에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음식물처리시설은 설치되어야 합니다. 생활폐기물 조차도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도시환경을 우리 다음 세대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이제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소모적인 논쟁은 근절 되어야 합니다. 음식물 처리시설이 어떤 시설인지, 환경적인 문제는 없는지, 주민들에게 피해가 있는지, 설치되면 어떤 실익이 있는지를 면밀히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찬성이나 반대는 우리시를 위해서도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지역 갈등과 혐오만을 조장 할 뿐입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인 포항시에서는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데 더욱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입니다.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들 또한 단체행동에 앞서 포항시와의 소통과 객관적 사실 확인에 우선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구시대적인 민과 관의 대립은 시민들의 피로감만 가중시키고 서로간의 불신을 키워나가고, 결국 다음 세대에 책임을 전가하는 악순환을 반복할 뿐입니다. 우리 시민들도 이제는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편견에서 벗어나 환경기초시설을 있는 그대로의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포항시민들께 다시 한번 부탁 드리겠습니다. 우리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우리지역에서 처리하여야 하고 이를 위한 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입견과 편견, 개개인 입장과 유불리를 떠나 포항의 100년 대계와 후손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더 이상 환경을 지킨다는 구실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하나 없는 도시를 후손들에게 물려 줄수없다는 말씀을 드리며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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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자유발언) 포항시의회 박희정 의원제305회 포항시의회 제1차 정례회 (2023. 6. 12.) ‘카’선거구(효곡동‧대이동) 더불어민주당 박 희 정의원 사랑하는 포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곡․대이동 지역구 출신 더불어민주당 박희정 의원입니다.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백인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후배 및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4월, 감사원이 발표한 포항시 시내버스 불법, 특혜 및 보조금 부당청구 감사보고서는 우리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본의원 또한 많이 놀랐지만, 과다지급한 보조금이 62억4천만원이나 된다는 사실과 함께 그 과정에서 부당지시가 있었다는 감사결과가 발표된 지금이야말로 오래 묵은 시내버스 문제를 반성하고 개선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시내버스 문제가 엉뚱하게 지역 정치권의 뒷담화 같은 차원에서 회자되고, 문제 해결보다는 덮기에만 급급해 보이는 포항시의 태도를 보며 큰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이번만큼은 시내버스 문제에 대해 제대로 된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정책의 중요 전환점이 되었던 사례 한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감사원의 감사는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중 버스에 대한 감가상각 방식을 정률법에서 정액법으로 전환한 2017년에 발생한 보조금 중복지급을 주요 쟁점으로 다루었습니다. 감가상각 방식 중 일정한 비율을 공제하는 정률법이든, 해마다 일정한 금액을 공제하는 정액법이든 취득원가를 초과하는 보조금이 지급되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2017년 정액법을 적용하면서 잔존가치가 아닌 버스의 최초 취득원가로 감가상각을 적용해 보조금이 중복지급되고, 결과적으로 취득원가를 넘어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감가상각 방식에 대한 문제가 2017년에 발생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본의원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2013년에 이미 문제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안전행정부와 2012년 12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지방공공요금 합동 T/F’를 구성해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거쳐 ‘시내버스요금 산정기준’ 등을 8월 1일에 최종 고시합니다. 이 기준에 버스에 대한 감가상각은 정액법으로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포항시도 2012년 5월부터 2013년 3월까지 별도의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을 진행했고, 감가상각 방식은 정률법으로 제시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기준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기초지방자치단체인 포항시는 상급기관 특히 정부에서 별도의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만들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도 무슨 이유에서인지 정률법을 포함한 표준운송원가를 2013년 7월에 업체측에 최종 통보했습니다. 혹시 포항시가 몰랐던 것이 아닐까 생각되어 당시의 공문 등을 어렵게 확보해 검토한 결과, 2013년 5월 20일 경상북도에서는 국토부의 공문을 근거로 도내 23개 시․군과 경북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에게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지방공공요금 TF팀을 구성하여 원가산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시내버스요금 산정 및 회계처리 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니 그 초안을 검토해 2013년 5월 27일까지 의견을 제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이었습니다. 초안에는 인건비, 유류비 산정 방법 뿐만 아니라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은 정액법으로 한다, 버스의 내용년수는 사업자의 실제 평균사용년수를 적용하여야 한다는 확실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포항시가 이 초안을 제대로 검토했는지, 경북버스운송사업조합으로도 공문이 보내졌으니 포항시와 버스 업체의 검토의견은 어떠했는지 등이 중요 쟁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만, 본의원의 노력에도 현재까지 포항시 답변 공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북도 공문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시내버스요금 산정 기준 및 회계처리 기준을 지자체가 운송원가 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금년 상반기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계획’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항시는 2013년 7월 29일 업체 측에 포항시의 기준인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결과를 통보했습니다. 황당한 사실은 바로 다음날인 7월 30일 국토부에서 시내버스 요금, "투명성 높아지고 원가 낮아지고”라는 제목으로 산정기준과 회계처리 기준을 마련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8월 1일 시내버스요금 산정 기준과 회계처리 기준이 최종 고시되고, 8월 5일 포항시에 공문이 접수되지만 이에 따른 조치는 어떠했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의 아주 작은 지침 하나도 지자체의 조례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국토부의 기준을 적용받고 싶지 않아서 고시 직전에 결정을 해버린 것은 아닌지 의아스럽기만 합니다. 10년이나 된 문제이지만 포항시는 당시 상황을 조사해 국토부 기준을 적용하지 않은 이유를 시민들에게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추가발언이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의회차원에서도 시민의 상식을 충족시키기 위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말씀드리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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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 운영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포항 두호남부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55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을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월 24일 개최했다. 포항 두호남부초등학교 학생 20여명이 참여한 청소년의회 교실에는 연규식 의원이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으며, 학생들은 스스로 작성한 조례안과 건의안에 대해 도의회 본회의 의사진행순서에 따라 입법절차에 직접 참여하여 도의원의 역할과 지위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3분 자유발언 시간에서는"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합시다.”,"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맙시다.”주제로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을 논리있게 표현했고,"교내 CCTV 설치에 관한 조례안”,"초등학교 내 언어사용에 관한 조례안”,"학생들의 등하굣길 안전강화를 위한 건의안”,"학생들의 휴대폰 사용 피해 예방을 위한 건의안”등 총 6건에 관한 안건을 상정했다. 이 날 참여한 학생들은"청소년의회 교실에 참여해보니 본회의 진행방식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됐고, 다음에도 이런 체험이 있으면 또 다시 와보고 싶고, 장래에 도의원이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규식 의원(포항)은 "오늘 도의원의 역할에 대해 체험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면서"지금까지 소중한 존재로서 아버지, 어머니의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커 왔겠지만, 주위를 돌아보면 학생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도의원도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여러분들도 앞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책임과 역할을 할 지 고민하고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은 2014년부터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해왔으며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일정을 스스로 운영하여 도의원의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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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자유발언) 포항시의회 김영헌 의원존경하는 포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아’선거구 구룡포읍, 동해면, 장기면, 호미곶면 지역구김영헌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백인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50만 포항시민을 위하여 일선에서 불철주야 직무를 수행하고 계시는 이강덕 시장님과 여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포스코의 불법파견 문제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포스코가 하청업체로부터 인력을 공급받아 공장을 가동하는 상황이 제조업 사내하도급 불법파견에 해당한다며 2년 이상 근무한 사내하청 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요구했고, 2011년 5월 소송 제기 후 11년 만인 지난 2022년 7월 28일 대법원은 ㈜포스코 근로자의 지위를 인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승소 판결로 현재 제철소에 근무 중인 1만 3000여명의 사내 하도급업체 근로자들 역시 연쇄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에서 중간단계로 ㈜포스코의 자회사인 그룹사의 신설을 통해 현재의 협력사를 통폐합하고 편입 조치를 시행한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포스코 근로자 지위 인정’최종 판결에 따른 포스코 측의 후속조치로 보여집니다. ㈜포스코 측은 이번 협력사 통폐합의 이유로 임원 및 관리직 축소로 인한 인건비의 절감과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구축 등 업무 효율성의 증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제철소 내 협력사의 통폐합 및 그룹사 전환을 통해 ㈜포스코의 가장 큰 문제인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에 따른 고용 문제를 회피하고자 하는 목적일 수 있습니다. 현재 포항제철소 협력사는 선강부문, 압연부문, 정비그룹, 가공운송, 전문지원 등 총 45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월 20일 ㈜포스코 이사회 이후 각 분야별 협력사 중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정비그룹 13개사 협력사를 우선 통폐합한 후 전기·기계 등 3개 그룹사로 신설 편입을 추진할 예정으로 신설 그룹사의 대표는 이미 내정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룹사 전환이 추진되면 그에 따라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우선 지역 내 고용 부분에 있어서 그 영향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관리·노무직의 일자리 축소 및 구조조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우리 지역 소상공인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그룹사 신설로 협력사를 통폐합하게 되면 일반자재, 원부자재 및 공사설비 등의 구매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구매방식인 엔투비 사용이 의무화되는데 기존 각 협력사별로 20~50개의 물품·장비 등을 납품하고 있던 지역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거래처와의 납품 단절 등 그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기반한 구매․공급 전문회사인 엔투비는 안정적인 거래망을 통해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는 물론 구매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소모성 자재 등의 구매 시 전국 단위로 입찰공고를 진행하여 다수 등록업체와의 경쟁에서 소규모 공구상을 비롯한 지역의 영세상인은 상대적으로 열세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통폐합 대상 협력사의 거래처 등 지역 소상공인의 규모를 미리 파악하는 한편, 수의계약 기준금액을 상향하고, 일부 지역업체가 엔투비 공급사로 등록을 희망할 시 심사를 생략하는 등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은 물론, 엔투비 사용에 있어서도 지역 제한을 더욱 확대하는 등 다양한 제도 개선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세심한 배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여겨집니다. 포스코의 경영이념인 포스코 기업시민헌장에는 기업의 경영활동은 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기업은 경제적 이윤 창출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기여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제시되어있습니다. 마침 오늘 포스코 지주회사 소재지의 포항 이전 사안이 주주총회를 통과했습니다. 포항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첫걸음을 내디딜 그 결정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포스코가 우리 지역 포항시와 함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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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노조, 정책자문위원에 최병욱 국토부노조위원장 위촉노동운동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장해온 경북 포항 출신의 최병욱 국토교통부노동조합 위원장이 포스코노조의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3일 국토교통부노동조합(위원장 최병욱)에 따르면, 이날 포스코노조(위원장 김성호)는 최병욱 위원장을 1호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촉패 전달식을 개최했다. 포스코노조는 조직 내 불어오는 MZ세대 열풍에 부흥하고, 국민적 시각에 부합하는 노동운동을 펼치기 위해 상생의 노사문화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새로운 노동운동의 롤모델 구축을 위해 지난 1월 27일 대통령 소속의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김문수 위원장과 최병욱 위원장을 함께 노조 사무실로 초대해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날 김성호 포스코노조 위원장은 "노조 구호도 단결투쟁에서 단결소통으로 바꿀만큼 변화에 대한 열망이 뜨겁다"라며 "노동운동패러다임 변화를 주장해온 최병욱 위원장을 1호 정책자문위원으로 모시고 포스코의 미래를 진정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최병욱 위원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MZ세대 열풍이 불어오고 있고, 노동운동계도 그 바람을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새로운 노동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10여년전부터 주장해온 노동운동의 패러다임 전환에 사회 곳곳에서 공감해 주고 있고, 그 중 제 고향인 경북 포항의 대표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의 중추인 포스코가 동참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월 김문수 위원장과 함께 방문한 포스코노조를 필두로 앞으로 우리사회 곳곳에 새로운 노동운동 롤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포스코노조 정책자문위원으로서 적극적인 조언을 통해 노동계에 변화를 불어오겠다”라며 "노동운동에 대한 국민적 편견이 사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병욱 위원장은 국토부노조 최초의 3선 위원장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자문위원에 참여하고, 현재 대통령 소속 경사노위 자문위원을 역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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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중진공,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가입자 모집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북동부지부(지부장 심민수, 이하 중진공)는‘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가입자를 2월 28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의 장기재직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지난 2018년 신설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2022년 사업종료까지 총 15만 7천명이 가입했다. 그 후속사업으로 새롭게 도입되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는청년인력이 부족한 업종을 중심으로 지원대상이 개편됐다. 지원대상 기업은 제조업ᐧ건설업을 영위하는 50인 미만 중소기업이며, 인력은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연소득 3,600만원 이하 청년근로자다. 또 공제가입 기업과 근로자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가입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축소하고, 기업납입금을 1,2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낮춰 부담을 완화한 것이 특징이다. 3년간 청년, 기업, 정부가 600만원씩 공동 적립하면 가입자는 만기 시 1,800만원에 복리이자를 포함한금액을 수령하게 된다. 공제 가입을 희망하는 기업과 청년근로자는 내일채움공제 누리집(sbcplan.or.kr)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사항은 내일채움공제 고객센터(1588-6259) 또는 중진공 지역본ᐧ지부로문의하면 된다. 심민수 중진공 경북동부지부장은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핵심인력의 장기재직 유도뿐만 아니라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완화에도기여하는 1석 2조의 사업”이라면서 "특히 올해는 인력난이 심각한 소규모 제조ᐧ건설 중소기업을 집중 지원해 경기침체로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중진공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밝혔다.